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슈

시험문제유출

by wbtlznf22 2020. 9. 14.
728x90

시험문제유출





스타강사의 추악한 면모


사회적 불공정이 확산됨에 따라 시험문제 유출이 심각한 화제로 대두 되고있다.


세상에서 가장 공평한 게 시험이라고 생각한다만, 쉽게 성공을 쟁취하려는 사람이 적지 않다.


SAT시험 유출은 몇년전부터 논란이 되었다.


미국이 워낙 땅덩어리가 크다보니 시차가 몇시간 발생하고 이 시차를 이용해서 문제를 빼돌리는거.


그래서 미국도 최대한 같은 시간에 시험을 치루겠다고 했는데 아직까지 안되었나보다.


SAT시험유출은 아이비리그에 보내고 싶은 부모들의 욕망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한다.


비교적 덜 통제되고 쉽게 문제를 구할수 있었던만큼, 이러한 일은 굉장히 많이 일어나는걸로 보인다.


나는 이걸 국제적 나라망신이라고 본다.


점점 이 문제가 심각해지면 미국에서도 우리나라 학생들을 한곳에서 모아서 시험을 치루게 할것 같은 기분이 든다.





교사의 해괴한 변명


두번째는 학교에서 우연히 발생된 시험파일 유출이다.


나는 이번일로 봤을때, 이해가 가지 않는다.


시험 자료를 왜 자기반 학생 1명에게 쏴줬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처음에는 나도 실수처럼 생각을 햇다.


그런데 뭔가 듣고 보니 이상했다.


시험자료속에 시험 문제 파일을 섞어 보냈다고?


시험문제는 원칙상 출제를 하면 USB에 따로 보관하게 되어있다. 그런데 어떻게 시험 자료랑 같이 보낸다는거지? 이건 고의적인 유출이 학실하다.



아는 이 뉴스를 읽자마자 이해가 안가는게 다소 있었다.


첫번째 시험 자료를 왜 개인의 이메일로 보냈냐는거다. 학교에는 다양한 게시판 자료가 있고 거기 올려서 받아가라고 하면된다.


굳이 왜 파일을 보냈을까??



두번째는 B은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냐는거다.


B양이 시험문제를 봤고 학교에 즉시 안알리고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 시험을 봤다.


그리고 100점을 받았고 친구 C양도 같이 100점을 받았다.


이건 명백한 부정행위다. 교사가 실수로 보냈다고 한들, 그걸이용해서 시험을 치뤘다면 부정행위에 해당된다.


그런데 BC양에 관한 아무런 처벌내용이 없다.


만약 B양이 알렸다면? 학교에서는 시험문제 다시 출제하면 그만이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번사건은 교사와 학생사이에 개인적인 커넥션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럼 C양은? 항상문제가 이렇다. 학생들이 사이에는 비밀이 없다. 


그걸 자랑 했을확률이 높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시험문제유출의 거의 99%가 여기에서 걸린다.


친구들한테 자랑을해서. 솔직히 모르면 정말 아무도 모르는데, 어떻게 사회에서 붉어져 나오겠나?


S여고에서 갑자기 성적이 많이올라서? 이건 아주 예외적인 경우다.


대부분이 친구들한테 자랑해서 걸린다. 시험문제 유출뿐만 아니라 교사와의 부적절한 관계등등..








오늘은 최근 시험 부정행위에 관한 뉴스가 나와서 알아봤다.


내 개인적인 생각은 그렇다. 


솔직히 금수저가 아닌 이상 사회상위계층으로 갈수 있는 방법은 탁월한 재능, 천재성,이 아니면 길은 시험밖에 없다.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서 사회상위계층으로 향하는 지름길이 된다. 


그러니 고시낭인이 생겨나는것이고 모두가 시험에 열중한다고 생각한다.


최근 S여고 쌍둥이사건, 조국, 추미애 자녀들 사건을 보면서 이사람들이 얼만큼 사회를 쉽게 생각하며, 비겁하게 살았는지. 


모든 국민들이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


교사들이 시험감독을 하면서 하는 말이있다. 


"부정행위 할생각 하지마라, 잃는게 더 많을수도 있다."


오늘은 이 문구가 떠오른다.

728x90
반응형

댓글